2024.04.19 (금)

  • 구름많음속초14.0℃
  • 구름많음19.1℃
  • 구름많음철원19.2℃
  • 구름많음동두천17.7℃
  • 흐림파주15.2℃
  • 구름많음대관령12.4℃
  • 구름많음춘천21.2℃
  • 흐림백령도12.0℃
  • 황사북강릉13.5℃
  • 구름많음강릉15.4℃
  • 구름많음동해14.3℃
  • 흐림서울18.2℃
  • 흐림인천14.7℃
  • 흐림원주20.8℃
  • 황사울릉도16.1℃
  • 구름많음수원16.5℃
  • 흐림영월18.9℃
  • 구름많음충주19.1℃
  • 구름많음서산15.8℃
  • 흐림울진16.2℃
  • 구름많음청주21.3℃
  • 구름많음대전20.5℃
  • 구름많음추풍령18.7℃
  • 구름많음안동21.3℃
  • 구름많음상주22.6℃
  • 흐림포항23.4℃
  • 흐림군산15.4℃
  • 구름조금대구23.4℃
  • 구름많음전주19.5℃
  • 황사울산17.9℃
  • 황사창원17.5℃
  • 구름많음광주21.5℃
  • 황사부산16.9℃
  • 구름많음통영15.8℃
  • 구름많음목포18.7℃
  • 구름많음여수17.3℃
  • 흐림흑산도14.1℃
  • 구름많음완도15.6℃
  • 구름많음고창16.3℃
  • 구름많음순천16.3℃
  • 구름많음홍성(예)17.6℃
  • 구름많음19.0℃
  • 황사제주17.9℃
  • 흐림고산16.5℃
  • 구름많음성산17.0℃
  • 황사서귀포17.8℃
  • 구름많음진주18.7℃
  • 흐림강화12.8℃
  • 흐림양평20.2℃
  • 구름많음이천19.5℃
  • 구름많음인제19.1℃
  • 구름많음홍천20.2℃
  • 흐림태백14.6℃
  • 흐림정선군18.8℃
  • 흐림제천17.0℃
  • 구름많음보은18.5℃
  • 구름많음천안18.5℃
  • 흐림보령14.1℃
  • 흐림부여17.1℃
  • 구름많음금산18.9℃
  • 구름조금19.7℃
  • 흐림부안16.2℃
  • 흐림임실18.9℃
  • 흐림정읍17.7℃
  • 구름많음남원19.7℃
  • 구름많음장수15.7℃
  • 구름많음고창군16.0℃
  • 구름많음영광군17.2℃
  • 구름많음김해시18.3℃
  • 구름많음순창군19.5℃
  • 구름많음북창원19.7℃
  • 구름조금양산시18.9℃
  • 구름많음보성군17.1℃
  • 구름많음강진군17.8℃
  • 구름많음장흥15.7℃
  • 구름많음해남15.7℃
  • 구름많음고흥15.6℃
  • 흐림의령군20.6℃
  • 구름많음함양군18.8℃
  • 구름많음광양시19.2℃
  • 흐림진도군16.2℃
  • 흐림봉화16.9℃
  • 구름많음영주20.1℃
  • 구름많음문경19.4℃
  • 구름많음청송군16.9℃
  • 구름많음영덕16.9℃
  • 구름많음의성18.3℃
  • 구름조금구미20.0℃
  • 구름많음영천23.0℃
  • 구름많음경주시20.9℃
  • 흐림거창19.3℃
  • 흐림합천21.4℃
  • 구름많음밀양20.8℃
  • 구름많음산청19.2℃
  • 구름많음거제18.2℃
  • 구름많음남해17.6℃
  • 구름많음17.6℃
<font clor='blue' size='4'>서산 국지도 70호선, 산업물류로 각광</font><font color='666666' size='3'>하루 화물차만 4700여대 이용</font>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 국지도 70호선, 산업물류로 각광하루 화물차만 4700여대 이용

충남 서북부지역 산업단지로 통하는 국가지원지방도(이하 국지도) 70호선이 산업물류 통로로 각광을 받으면서 화물차 도시진입도 대폭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충남 서북부지역 산업단지로 통하는 국가지원지방도(이하 국지도) 70호선이 산업물류 통로로 각광을 받으면서 화물차 도시진입도 대폭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지도 70호선

 

20167월 개통된 국지도 70호선은 지곡면 국도29호선과 음암면 국도32호선을 이은 길이13. 4차로로, 자동차와 정밀화학 산업단지와 바로 연결된다.

 

지난해 국토교통부 교통량정보시스템에 따르면 국지도 70호선 일일 통과 교통량은 8,029대로, 이 가운데 대형트레일러 등 화물차가 전체의 59%4,743대로 집계됐다.

 

 

이어 하루평균 승용차 3,242(40%), 버스 44(1%)가 각각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수치는 개통 1년에 즈음해 지난해 10월 조사되었으며, 승용차와 화물차 비율이 보통 8:2인 점을 감안할 때 상대적으로 화물차 비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이 노선에 화물차가 증가하면서 도심부 통과 교통량도 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인접한 당진~서산간 국도32호선의 경우, 하루 6,886대이던 화물차가 도로 개통 이후 5,908대로 14%나 감소했다.

 

더욱이 서산 도심부을 통과하는 지방도 649호선(음암 부산리)은 하루 3,873대 이던 화물차량이 2,055대로 47%나 대폭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 도로가 서산오토밸리 등 산업단지로 가는 지름길로 이동거리와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는 까닭에 운송사업자가 선호하면서 교통량 변화를 이끈 것으로 보고 있다.

 

주민 박모씨(65·음암면 부산리)최근 음암~지곡간 도로가 뚫린 뒤로 도심 도로에 컨테이너 차량이 눈에 띄게 줄었다.”이제는 대형차로 인한 사고 위험도 훨씬 줄어 들것 같아 안심이 된다.”고 말했다.

 

김찬유 서산시 도로과장은 국지도 70호선을 비롯한 간선도로망이 잇따라 개통된 이후 교통량 분산과 혼잡구간 해소등 긍정적인 효과로 이어지고 있다.” 도심 우회로 등 보다 빠르고 편리한 도로건설에 더욱 매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