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font color='blue' size='4'>[기획취재16보]지곡면 발전협의회, ‘오토밸리 산업폐기물 매립장 …

지곡면 발전협의회(회장. 구자홍)은 10일 오후 2시 지곡면 복지센터에서 ‘오토밸리 산업폐기물 매립장 관련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기사입력 2018.08.10 23:02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산업폐기물 매립장,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지곡면 발전협의회의 적극적인 행보로 오토밸리 산업폐기물 매립장에 대한 공론화가 재점화되고 있는 가운데 지곡면 소재 산업폐기물매립장에 대한 설치문제와 관련해 지곡면 주민 설명회가 개최됐다.

     

    오토밸리 산업폐기물 매립장관련 주민설명회. 주관/주최 지곡면발전협의회

     

    지곡면 발전협의회(회장. 구자홍)10일 오후 2시 지곡면 복지센터에서 오토밸리 산업폐기물 매립장 관련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지곡면 발전협의회 구자홍 회장,  "반대와 찬성, 견제와 대립이 아닌 진정 지곡면의 발전과 번영을 위해 우리 세대가 과연 무엇을 해야 하냐는 물음에 자답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설명회에는 백승렬 공학박사와 임정래 헤드헌팅 컨설턴트가 강사로 초청되어 산업폐기물 매립장 어떻게 할 것인가?’, ‘혐오시설과 지역주민과의 공존은 가능한가?’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한만성 지곡면장

     

    오토밸리 산업폐기물매립장은 오토밸리 산업단지 내 지곡면 무장리 1734번지에 위치, 사업면적 59714, 매립면적 51363, 매립용량 1324000(70/, 192/), 지정폐기물(의료폐기물 제외)과 사업장일반폐기물이 매립되는 산업폐기물매립장이다. 매립방식은 관리형 매립시설(준호기성 위생매립, Cell방식)으로 45m(지상5m, 지하 40m)매립고와 53,103의 에어돔으로 운영된다.

     

     

    박홍식 사무국장

     

    지곡면 발전협의회 구자홍 회장은 지역민의를 대변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한다는 협의회의 목적과 부합하는 사업의 일환으로 주민설명회를 마련했다. 환경문제는 결코 쉽게 간과하거나 방치하면 안 되는 주민 생존권과 직결된 문제이다. 설명회를 계기로 주민 모두가 좀 더 우리 지역 환경에 관심을 갖고, 객관적인 사고와 폭넓은 혜안으로 현실을 직시하였으면 한다.”라며 반대와 찬성, 견제와 대립이 아닌 진정 지곡면의 발전과 번영을 위해 우리 세대가 과연 무엇을 해야 하냐는 물음에 자답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 백승렬 공학박사, "산업폐기물 어떻게 볼 것인가?"

     

    ▲ 임정례 컨설턴트, "혐오시설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백승렬 공학박사는 산업폐기물 어떻게 볼 것인가 폐기물은 산업발전의 핵심 폐기물처리장의 바람직한 사례 시한폭탄된 폐기물 매립지 관리부실로 오염이 심각한 폐기물매립지 불법운영 산폐장 사례 산업폐기물 매립장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설명,

     

    임정래 컨설턴트는 혐오시설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혐오시설과 지역주민과의 공존은 가능한가? 혐오시설의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며 주민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 주민설명회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지역 주민들.
     

    함께한 주민들은 매립량 초과 매립시 문제점과 실질적 관리감독 가능여부”, “타 지역에서 반복되고 있는 산폐장 폐해에 대한 예방책이 있는가”, “산폐장으로 인한 환경오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등 다각도의 의문사항에 대해 질문하며 설명회에 능동적으로 참여했고, 한 주민은 서산시민의 건강이 달린 문제인 만큼 오늘과 같은 설명회 등 소통의 장이 적극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며 설명회의 중요성에 대해 거듭 강조했다.

     

    한편 설명회 말미에 등장한 한 주민이 산폐장 안전에 대해 문제점을 제기하며 잠시의 소동이 있었으나 참석한 대다수 주민의 반론에 금세 사태가 진정되었고, 설명회장을 가득 메우고도 자리가 부족할 만큼 많은 인원이 참석한 오늘 주민설명회는 두 시간 여 동안 강연과 질의응답을 통한 진지한 소통이 이뤄졌으며 향후 지속적인 설명회, 토론회 등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마무리됐다.

     

     

     지곡면 발전협의회(회장. 구자홍)10일 오후 2시 지곡면 복지센터에서 오토밸리 산업폐기물 매립장 관련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주민설명회 영상은 이후 서산방송 sbc 789(KT올레티비789)에서 방영예정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