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Operation now in progress (115)
n
<font clor='blue' size='4'>'함께 가는 자전거'로 복지 사각지대 해소한다 </font><font color='666666' size='3'>서산석림사회복지관 등 민·관 협력 복지 네트워크 기반으로 구성 </font>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 가는 자전거'로 복지 사각지대 해소한다 서산석림사회복지관 등 민·관 협력 복지 네트워크 기반으로 구성

“부양의무자 기준 초과로 복지수혜대상에서 제외돼 추운 겨울철 막막한 형편이었는데 이렇게 도움을 받아 얼마나 고마운지 몰라요.”



부양의무자 기준 초과로 복지수혜대상에서 제외돼 추운 겨울철 막막한 형편이었는데 이렇게 도움을 받아 얼마나 고마운지 몰라요.”

 

 

독거노인인 이모씨(83·동문1)5개월간 체납됐던 주거비와 생계·의료비를 지원받고 이 같이 밝혔다.

 

이밖에도 서산시의 민관통합사례관리가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위기 가정 해소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는 평이다.

 

시는 지난 20162월부터 서산석림사회복지관 등 14개 민·관 협력 복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함께 가는 자전거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지역사회 위기가정 보호 및 사례관리 역량강화를 위해 추진 중인 사업인 함께 가는 자전거는자조적 전문사례관리 거버넌스를 뜻한다.

 

함께 가는 자전거는 소외계층 중 수혜대상자와 지원자원을 발굴해 적기에 연결하고 사례관리를 통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있다.

 

그 결과 지금까지 100여개 위기가정에 생계비, 주거비, 의료비, 공과금 등으로 11000여만원을 지원했다.

 

또 집수리, 생활물품, 급식·도시락 지원뿐만 아니라 장애등록을 위해 병원 및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 시 동행하고, 그에 따른 수수료까지 내주고 있다.

 

특히 각 청소년, 장애인, 정신의료기관에 상담을 연계하는 한편, 자립을 돕기 위해 서산자활센터 및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등을 통해 일자리를 알선하기도 했다.

 

앞으로 시는 복지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가구를 위해 민관통합사례관리가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는 지역사회 공공·민간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 체계를 만들 계획이다.

 

이완섭 시장은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복지, 교육 등의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상담·모니터링 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