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9 (목)

? Operation now in progress (115)
n
이정수 의원, 인구증가지역 성연면 유아실내체육센터 가족단위 운용 확대제안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뉴스

이정수 의원, 인구증가지역 성연면 유아실내체육센터 가족단위 운용 확대제안

제292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5분 자유 발언

240306 제292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5분 자유 발언(이정수 의원).JPG


존경하고 사랑하는 18만 서산시민 여러분, 극세척도의 정신으로 압도적인 서산을 위해 노력하시는 이완섭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제9대 시민과 함께하는 따뜻한 서산시의회의 김맹호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부춘동 성연면을 지역구로 둔 이정수 의원입니다. 모든 생명에 움이 트기 시작하는 계절입니다.

아름다운 봄의 전령사가 기지개를 펴며 서산을 향한 기분 좋은 봄의 서막을 열고 있습니다. 지난 2월 26일에는 윤석열대통령께서 서산 역사상 최초로 우리 지역에서 민생토론회를 개최한 뒤 서산동부전통시장을 찾아 상인 및 시민들과 함께하며 서산발전의 의지와 응원을 주고 떠나셨습니다.

이 모든 기세를 몰아 서산을 향한 뜨거운 충심으로 “중단없는 서산발전”에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서산은 지금, 위기와 기회가 교차하는 변혁의 시기를 지나고 있습니다.

지난 1월 10일 제291회 임시회에서 존경하는 이완섭시장님께서는 바로 이 자리에서  새해 시정 설명을 하셨습니다. 갑진년 첫 임시회에서 1년의 “시정 운영 방향”과 “주요 시책” “주요 성과”에 대해서 값진 선물과도 같은 멋진 시정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저는 시장님의 관심과 의지를 본받고 배우기 위해 꼼꼼히 살펴보고 또 살펴보았습니다.

서산시민만을 가슴에 담고 오로지 서산시민만을 바라보는 마음으로 좌고우면하지 않고 앞만 보고 힘차게 나아가는 힘있는 모습이 느껴졌고 시민의 한사람으로서 자부심도 커져갑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뭔가 허전함과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씁슬한 세계적 화제가 되고 있는 0.65명의 세계 최저 수준의 출산율에 대한 서산시의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방향과 의지에 대한 짧은 메시지가 더해졌으면 금상첨화가 아니었을까요

서산은 복이 많은 지역입니다. 제 지역구인 성연에 대해 잠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전국에서 인구증가세가 가장 가파른 곳은 서산의 성연면입니다. 


2014년 조성된 테크노밸리로 인해 현재로서는 성장의 끝을 가늠하기 힘든 역동적인 신생도시입니다.
2,500명밖에 안되던 인구는 10년만에 16,500명으로 560% 증가했습니다.
인구유입뿐 아니라 출생아 수도 급격하게 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3년 연속 연 280여명의 신생아가 태어나면서 서산시 전체 출생아의 25%를 성연면에서 책임지고 있습니다.
40세 이하 젊은층은 성연인구의 65%를 차지하고 평균연령도 36세로 서산시 평균 44세보다 8년이나 젊습니다.
인구가 증가한다는 것은 너무나 감사한 일이지만 생활인프라가 급증하는 인구를 따라잡지 못해 새로운 인구의 유입을 막고,
급기야는 불편을 못이긴 주민들이 성연을 떠나는 상황까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저는 얼마전 지역 주민들로부터 민원을 접수하고 담당 소관 부서에 문의한 적이 있습니다.

주민의 대표자로서 주민의 가려운 곳을 긁어 주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민원의 내용은 성연에는 2022년도에 개원한 실내유아체육센터가 있습니다.

전국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아이들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실내 체육 시설은 이곳이 처음입니다. 현재 성연면 내에 도시공원 놀이터는 총 14개소가 있으나. 미세먼지 등으로 실외놀이터 이용이 힘든 날은 집에서 시간을 보내야 하지만 층간소음 등의 우려로 아이들과 영유아 부모님들은 놀이공간을 찾지 못해 난처한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시에서 건립에 40%를 부담하고 주말 확대운영에 작은 예산만 투입하면 되는 사업인데 이를 두고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첫 개관 당시 시에서 보조금으로 주말 운영에 예산을 투입한 적이 있었는데, 지금은 안된다는 답변에 다시 한번 검토를 요청드립니다.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만들기는 서산시의 너무나 기본적인 방향입니다.

주말 확대 운영이 현실화 되기 전에 여러 검토가 필요한 부분도 잘 알고 있습니다. 교육청과의 협의에서 전문성 있는 강사 및 안전요원 고용과 더불어 민간 키즈카페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운영방식의 벤치마킹을 통해 질적으로 보다 가치 있는 시설운영 방안을 모색해 주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조속히 주말 확대 운영을 개관할 수 있도록 검토바라며 아동 놀이권이 보장된 “아이키우기 좋은 서산”에 한발 더 다가가 출산율이 더욱 높아질 수 있는 인프라와 정책을 고민해 주시길 기대하며 5분 자유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