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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워케이션 다시 참여하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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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충남 워케이션 다시 참여하고 싶어요”

만족도 90%, 재참가 의향 98%


충남도는 올 한해 충남문화관광재단과 함께 진행한 ‘충남 워케이션’ 참가자 10명 중 9명이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도와 재단이 참가자 450명 중 25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매우만족 138명(54%), 만족 92명(36%)으로 90%가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충남_워케이션_참가자들이_태안_만리포해수욕장에서_서핑체험활동을_하고_있다..JPG

 

재참여 의사를 묻는 질문에는 매우그렇다 122명(76%), 그렇다 28명(23%)으로 98%가 재참여를 희망해 충남 워케이션의 후속 연계관광 진행과 소비 효과의 추가 창출 가능성을 확인했다.

 

‘워케이션(worcation)’은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휴가를 보내면서 일을 병행하는 것을 말한다.

 

도와 충남문화관광재단은 올해 휴가 비수기인 지난 4-6월, 9-11월 모두 13차례에 걸쳐 보령·태안·부여·예산 등 4개 시군에서 3박 4일 일정으로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프로그램에는 서울경제진흥원 소속 88개 기업체 269명을 비롯해 호반건설, 현대글로비스, 네이버, 여성새로일자리지원센터 등 모두 127개 기업과 프리랜서 등 450명이 참가했다.

 

충남_워케이션_참가자들이_부여_백마강에서_플로깅_활동을_펼친_뒤_기념촬영을_하고_있다..jpg

 

참가자 중 30대가 162명(36%)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20대(28%), 40대(24.6%), 50대(8.4%), 60대(2%) 순으로 나타났다.

 

직업군으로는 경영사무 94명(37%)에 이어 정보통신(IT)‧인터넷 관련 직업 20%, 마케팅 8%, 디자인 7%, 연구 및 설계분야 7% 순이었다.

 

참가자들은 이 기간 1인당 49만 300원(총 2억 2100만원)을 지출해 지역내 소비 효과를 냈으며, 해당 지역의 숙박업소 등은 10% 이상 매출 증대 효과를 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보령, 부여, 예산, 태안지역을 방문한 참가자 중 65%가 해당 지역을 방문한 경험이 전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나, 이 프로그램이 충남의 신규 관광객을 유치하는 마중물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됐다.

 

참가자들은 워케이션 장소를 선택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숙소(22%), 자연환경(17%), 적당한 거리와 교통편의(17%) 순으로 응답했으며, 보령 참가자는 짚트랙, 부여는 백제문화단지, 예산은 예당호 모노레일, 태안은 천리포수목원을 가장 많이 이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도와 재단은 내년부터 워케이션 장소를 기존 보령·예산·부여·태안을 포함해 8개 시군 이상으로 확대해 운영할 계획이다.

 

천안의 경우 소노벨 천안과 천안 상록리조트, 공주는 한옥마을, 홍성은 친환경농촌인 문당마을 등을 숙소로 활용할 예정이며, 공유 오피스 확대와 쿠킹클래스, 정원산책, 오리농업체험 등 새로운 체험활동 개발에도 나선다.

 

이와 함께 워케이션 기간을 ‘3박 4일’로 획일적으로 구성하지 않고 2박, 4박 일정도 포함시키며, 쏘카 등 교통수단 지원, 누리집(www.worcation-cn.com) 개편 등을 통해 참가자를 확대한다.

 

도 관계자는 “앞으로 전 시군이 워케이션을 운영해 더 자주, 더 오래 충남에 머무르는 일과 휴양 연계 체류형 지역관광 시대를 실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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