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2 (목)

  • 맑음속초15.0℃
  • 맑음16.5℃
  • 맑음철원18.5℃
  • 맑음동두천16.8℃
  • 맑음파주14.1℃
  • 맑음대관령12.3℃
  • 맑음춘천18.8℃
  • 맑음백령도13.5℃
  • 맑음북강릉15.8℃
  • 맑음강릉18.5℃
  • 맑음동해14.4℃
  • 맑음서울17.5℃
  • 맑음인천15.1℃
  • 맑음원주18.3℃
  • 맑음울릉도12.2℃
  • 맑음수원14.9℃
  • 맑음영월16.1℃
  • 맑음충주15.0℃
  • 맑음서산13.1℃
  • 맑음울진13.5℃
  • 맑음청주19.0℃
  • 맑음대전16.4℃
  • 맑음추풍령16.2℃
  • 맑음안동17.2℃
  • 맑음상주17.4℃
  • 맑음포항14.2℃
  • 맑음군산16.4℃
  • 맑음대구17.9℃
  • 맑음전주16.8℃
  • 맑음울산11.8℃
  • 맑음창원12.7℃
  • 맑음광주17.2℃
  • 맑음부산13.8℃
  • 구름조금통영13.9℃
  • 맑음목포14.7℃
  • 구름조금여수14.2℃
  • 박무흑산도13.0℃
  • 구름조금완도14.1℃
  • 맑음고창13.0℃
  • 맑음순천12.5℃
  • 맑음홍성(예)14.9℃
  • 맑음14.7℃
  • 구름많음제주15.5℃
  • 구름많음고산14.6℃
  • 구름많음성산13.1℃
  • 흐림서귀포15.9℃
  • 맑음진주12.6℃
  • 맑음강화17.2℃
  • 맑음양평17.8℃
  • 맑음이천17.4℃
  • 맑음인제14.5℃
  • 맑음홍천17.4℃
  • 맑음태백11.0℃
  • 맑음정선군13.6℃
  • 맑음제천18.0℃
  • 맑음보은15.4℃
  • 맑음천안15.2℃
  • 맑음보령13.8℃
  • 맑음부여15.4℃
  • 맑음금산16.1℃
  • 맑음15.9℃
  • 맑음부안14.9℃
  • 맑음임실15.2℃
  • 맑음정읍14.4℃
  • 맑음남원17.0℃
  • 맑음장수12.3℃
  • 맑음고창군12.6℃
  • 맑음영광군13.3℃
  • 맑음김해시13.6℃
  • 맑음순창군15.1℃
  • 맑음북창원14.3℃
  • 맑음양산시14.0℃
  • 구름조금보성군13.3℃
  • 맑음강진군14.5℃
  • 맑음장흥13.3℃
  • 맑음해남13.1℃
  • 구름많음고흥12.8℃
  • 맑음의령군15.1℃
  • 맑음함양군13.9℃
  • 맑음광양시13.4℃
  • 맑음진도군12.7℃
  • 맑음봉화12.3℃
  • 맑음영주18.6℃
  • 맑음문경18.9℃
  • 맑음청송군12.8℃
  • 맑음영덕10.8℃
  • 맑음의성13.5℃
  • 맑음구미15.1℃
  • 맑음영천15.0℃
  • 맑음경주시13.1℃
  • 맑음거창12.1℃
  • 맑음합천16.6℃
  • 맑음밀양15.7℃
  • 맑음산청14.2℃
  • 구름조금거제12.2℃
  • 맑음남해12.6℃
  • 맑음13.7℃
<font clor='blue' size='4'>서산 국지도 70호선, 산업물류로 각광</font><font color='666666' size='3'>하루 화물차만 4700여대 이용</font>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 국지도 70호선, 산업물류로 각광하루 화물차만 4700여대 이용

충남 서북부지역 산업단지로 통하는 국가지원지방도(이하 국지도) 70호선이 산업물류 통로로 각광을 받으면서 화물차 도시진입도 대폭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충남 서북부지역 산업단지로 통하는 국가지원지방도(이하 국지도) 70호선이 산업물류 통로로 각광을 받으면서 화물차 도시진입도 대폭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지도 70호선

 

20167월 개통된 국지도 70호선은 지곡면 국도29호선과 음암면 국도32호선을 이은 길이13. 4차로로, 자동차와 정밀화학 산업단지와 바로 연결된다.

 

지난해 국토교통부 교통량정보시스템에 따르면 국지도 70호선 일일 통과 교통량은 8,029대로, 이 가운데 대형트레일러 등 화물차가 전체의 59%4,743대로 집계됐다.

 

 

이어 하루평균 승용차 3,242(40%), 버스 44(1%)가 각각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수치는 개통 1년에 즈음해 지난해 10월 조사되었으며, 승용차와 화물차 비율이 보통 8:2인 점을 감안할 때 상대적으로 화물차 비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이 노선에 화물차가 증가하면서 도심부 통과 교통량도 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인접한 당진~서산간 국도32호선의 경우, 하루 6,886대이던 화물차가 도로 개통 이후 5,908대로 14%나 감소했다.

 

더욱이 서산 도심부을 통과하는 지방도 649호선(음암 부산리)은 하루 3,873대 이던 화물차량이 2,055대로 47%나 대폭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 도로가 서산오토밸리 등 산업단지로 가는 지름길로 이동거리와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는 까닭에 운송사업자가 선호하면서 교통량 변화를 이끈 것으로 보고 있다.

 

주민 박모씨(65·음암면 부산리)최근 음암~지곡간 도로가 뚫린 뒤로 도심 도로에 컨테이너 차량이 눈에 띄게 줄었다.”이제는 대형차로 인한 사고 위험도 훨씬 줄어 들것 같아 안심이 된다.”고 말했다.

 

김찬유 서산시 도로과장은 국지도 70호선을 비롯한 간선도로망이 잇따라 개통된 이후 교통량 분산과 혼잡구간 해소등 긍정적인 효과로 이어지고 있다.” 도심 우회로 등 보다 빠르고 편리한 도로건설에 더욱 매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